토트넘

 

지난 챔스 준결승전에서 아약스를 꺾고 결승전에 진출한 토트넘. 올해 마지막 빅경기를 앞두고 만전을 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올시즌 상당한 활약을 보였던 손흥민을 비롯해서 직전 경기에서 해트트릭을 한 모우라, 부상으로 출전이 많지 않았으나 팀내 에이스인 케인까지 심기일전중입니다. 하지만 아직 포체티노 감독은 라인업의 고충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케인의 빈자리를 손흥민이 대체하고 있었을시 상당한 활약을 보였었기에 투입을 시켜야 할지를 고민하고 있고 케인까지 복귀설이 나도는 지금 두명의 자원을 투톱으로 내세우긴 아쉬운 상황. 게다가 최근 공격 자원들은 큰 문제가 없어보이지만 수비수들의 실점율이 높아진 모습이기에 이를 대처할만한 방안책을 찾아야 할텐데 베르통언을 비롯해서 산체스-로즈데니등 팀내 주력 수비수들이 모두 결장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악화된 라인업으로 경기를 치뤄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중원에 위치한 알리부터 시소코까지 공격에 치중된 플레이를 보이기보단 수비에 가담하며 역습 전술로 상대 골문을 노릴 것으로 보이는데 에릭센-손흥민-케인-모우라등 최전방에 나설 4인방 역할이 어느때보다 중요하며 단점을 보강해줄만한 공격력으로 경기를 풀어나가야만 할것입니다.

 

 

 

리버풀

 

직전 경기 스페인의 천하무적 바르셀로나를 완벽하게 이겨내고 결승전에 진출한 리버풀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리그에서 최근 연승행진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맨체스터 시티에게 승점 1점차로 우승을 내주며 준우승을 거둔만큼 어느때보다 이번 결승전이 상당히 중요한 상황. 직전 4강전에서 살라와 피르미누가 없음에도 신예선수 오리기를 비롯해서 후반전 투입되었던 바이날둠의 멀티골로 대체 자원들의 실력을 확인시켰기에 라인업의 구성은 이번 경기 큰 문제 없이 좋은 흐름을 만들수 있고 주포인 살라 역시 이번 경기 참가합니다. 또한 리버풀 감독을 맡고 있는 클롭이 우승을 기록한적이 거의 없다 할정도로 아쉬웠던 적이 많은데 이번 경기를 계기로 징크스를 깰수 있을지가 주목되고 있어 어느때보다 감독을 비롯해서 선수들까지 총력전을 펼쳐 경기를 치를텐데 상대가 동리그를 치른 팀이라 부담은 있을듯. 상대와의 맞대결에선 대부분 우세했던 경기를 치뤘기에 이번 경기도 그럴 가능성은 높은데 결승전 특성상 단판승이고 유럽에서 가장 큰대회 우승컵이라는 명예를 거머쥘수 있는만큼 상대방 역시 결코 쉽지 않은 경기를 치를거라 리버풀 역시 많은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개인적인 예상으론 선수들 개인 스쿼드를 비롯해서 팀 전력상으론 상대보다 리버풀이 우세하다 판단됩니다. 마네를 비롯해서 살라,파비뉴-헨더슨-바이날둠등 답답함을 해소해줄 스트라이커가 많고 수비라인 역시 최근 경기들에서 대부분 무실점을 치뤘다는 점은 기대됩니다.

 

 

 

 

 

 

 

 

최종분석

 

토트넘은 리버풀과 경기시 리드한 경기가 많지 않았고, 17년도 리그 경기 단 한번을 제외하고는 모두 패하거나 무승부를 기록했고 여느때보다 동기 부여는 강하지만 상대 공격라인을 막아내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리버풀은 일단 먼저 개인을 비롯하여 팀 전력상으로 토트넘보다 우세하다고 판단된다. 마네를 비롯하여 살라, 피르미누, 헨더슨, 바이날둠 등 스트라이커 공격자원이 많고 수비라인 역시 최근 경기에서 거의 무실점을 기록할 정도로 좋았다. 타국에서 하는 경기라 부담감은 존재할 수 있으나 모든 부분에서 토트넘보다 우위에 있어보이는 리버풀이 주도권을 토트넘에게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경기는 리버풀의 승리를 예상하지만, 손흥민 선수가 속해있는 토트넘의 승리를 응원할 것이며 손흥민 선수의 선발출전을 꼭 바란다.

 

 

Posted by 달바라기s








첼시


첼시는 이전 프랑크푸르트와의 준결승전에서 합계 3:2로 승리로 인해 결승전에 진출했다. 최근의 경기에서는 왓포드에게 승리를 한것을 빼놓고 본다면 상당하게 많은 무승부를 기록중이다. 이는 이과인과 지루등 선수들이 제 기량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경기에서 첼시팀의 라인업이 어떻게 구성이 되서올지도 흥미를 가지고 지켜봐야 한다. 꾸준하게 유로파리그에 출전하는 지루이지만 정작 중요한 4강 두경기에서는 득점을 넣는데 실패한 만큼 이번 경기에서 아자르를 비롯해서 페드로-이과인-지루가 맹활약을 해야만 한다. 이대회는 마우리시오 사리 감독에게는 큰 의미가 있는 경기라고 볼 수 있다. 그의 존재가 나폴리를 강팀으로 만들고 나서 알려지게 되었지만 우승을 단 한번도 이끌지 못했기 때문에 감독의 커리어 역사상 첫 우승 1회를 기록할 수 있는 기회라 더욱 중요한 경기가 될 것이다. 이번 상대와의 맞대결에서 1승 1패 거뒀으며 전력은 비등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앞서말했던 이과인과 지루 등 선수들이 제 기량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상당히 고전할 것으로 보인다.




아스널


아스널은 이전 발렌시와의 준결승전에서 합계 7:3으로 승리로 인해 결승전에 진출했다. 리그경기에서 3연패를 기록하면서 4위를 두고 하는 다툼에서 밀려난 모습이지만 유로파리그 4강 2차전과 리그경기 마지막 경기를 승리로 장식하며 나쁘지 않은 마무리이다. 현재 웰백 선수의 이적설이 나돌고 있으며 에미리 감독 또한 팀 분위기를 다시 잡기 위하여 안간힘을 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전체적인 집중력에서 문제점이 어느 정도로 드러나고 있는 상황에서 100%의 경기력을 보여줄지가 관건이다. 그나마 오바메양 선수의 최근 득점 페이스는 유럽에 있는 어떠한 선수보다 좋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하지만 웰백-홀딩-베예린-램지 등의 결장으로 인해 전력누수가 있다고 본다. 이번 상대와는 라이벌 관계라고 볼 수 있다. 완벽하지 않은 라인업으로 펼치는 경기이라서 다소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오바메양와 라카제트 등의 핵심 선수들이 얼마나 경기를 이끌 어낼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최종분석


올 시즌 리그 두 차례 맞대결에서는 1승 1패를 나눠가졌고, 모두 홈팀이 승리했다. 완전히 중립구장인 바쿠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리는 경기이기 때문에 두 팀 모두 조건은 같다. 첼시는 현재 아자르의 이적설과 사리 감독 경질설 등 여러가지 좋지않은 루머 속에 이번 결승전을 준비하고 있고, 핵심 센터백 뤼디거의 아웃 이후 시즌 막판 수비조직력이 그다지 좋지않았다. 원정 기록만 놓고 보면 첼시보다도 좋지않은 게 아스날이었는데, 그래도 코시엘니 합류 이후에는 수비조직력이 그나마 개선되었고 워낙 화력이 강하다보니 쉽지않은 유로파 8강-4강 원정에서 나폴리, 발렌시아에 모두 승리를 거두며 결승까지 진출했다. 첼시는 이번 유로파 일정 통틀어 8경기에서 6승 2무로 패배 자체가 없었을 정도로 강했으나, 마지막 4강전 두 경기에서 모두 무승부를 거두며 뤼디거의 부재를 뼈저리게 느꼈다. 아스날은 패배도 두 번이나 있었고 안정감 자체는 떨어지지만, 위로 올라갈 수록 경기력이 향상되었고 득점력 역시 물이 오른 상태이기 때문에 첼시의 수비진 공백을 잘 공략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경기는 아스날의 승리를 예상한다.


  

Posted by 달바라기s

 

 

 

 

 

 

발렌시아

 

이번 경기에서 공격적인 힘을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을지, 직전 리그경기에서는 엄청난 폭팔적인 공격력을 보여주었던 만큼, 이번 경기 원정길에만 오르면 불안한 상대의 수비라인을 공략하는 모습은 이상하지도 않아보인다는 점, 충분히 이번 경기에서 확실한 경기력을 보여주리라 기대해보게 되는 경기입니다. 이번 경기 공격을 적극적으로 가져가는 입장, 하지만 상대가 유로파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고려해보게 되는 입장인 만큼, 개인적으로 홈이지만 쉽지않은 경기를 치를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이번 경기 과연 발렌시아가 어떤 안정감을 보여줄 수 있을지가 너무나도 기대되는 경기입니다. 확실히 수비보다는 공격에서 어떤 힘을 보여줄 수 있을지가 기대되는데, 경기전체적으로 수비보다는 공격적으로 임해야하는 만큼, 게데스와 호드리구 그리고 파레호와 솔레어에 역활도 기대해보게 된다는 점, 경기전체적으로 상대를 몰아부치는 힘, 이번 경기에서는 예리 미나와 바스에 역활도 기대해보게 되는 경기, 홈에 이점을 가져가는 만큼, 충분히 밀리지않는 좋은 경기운여에 힘을 기대해보게 되는 경기라는 점을 고려해보며, 아스날에 수비라인 원정길이라는 점을 고려해본다면 발렌시아가 어렵지않게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는 모습을 기대해보아도 나쁘지않다고생각해보게 됩니다.

 

 


아스날

 

리그에서 챔피언스리그에 진출할 가능성이 너무나도 낮습니다. 이제는 리그를 포기한 이후에 유로파리그 2차전을 치르는 만큼, 이번 경기에서 아스날에 힘을 기대해보게 되는 경기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경기에서 보여줄  경기력 그리고 운영방식, 확실하게 믿을만한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는 만큼, 수비적으로 흔들리지만 않는다면 이번 경기에서 보여줄 아스널에 경기력 믿어보아도 이상하지않다는 사실을 고려해보게 되는 경기입니다. 이번 경기 분명하게 수비적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해보게 되는데, 스코어에 격차가 어느정도 들어나고 있는 만큼, 수비적으로 안정감만 보여준다면 충분히 이번 경기 스코어를 지켜내면서 결승행 티켓을 가져가지않을까라고 보게 되는 경기입니다. 이번 경기 홈인만큼 얼마나 기량을 보여줄것인가, 홈에서 어느정도 스코어차이를 가져간 만큼 원정에서 수비에 대한 안정감을 필두로 경기를 치뤄야한다는 사실, 직전경기에서 코시엘니와 무시타피 그리고 소크라티스에 3백이 너무나도 안정감을 보여주었지만, 이번 경기 몬레알을 투입하면서 수비에 대한 안정감을 더욱더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고려해보게 되는 경기입니다. 이번 경기에서 보여줄 경기운영, 개인적으로 아스날이 공격적인 힘을 보여주기는 사실상 어려워보인다는 점을 고려해보게 되며, 분명 샤카와 토레이라가 중앙에서 얼마나 안정감있는 플레이를 보여줄 수 있을지도 중요하다는 점, 이번 경기 쉽지않겠지만 아스날에 경기운영에 안정감을 한번 더 보여주기를 기대해보게 되는경기입니다.

 

 


 

 

 

 

최종분석

 

발렌시아와 아스날에 맞대결, 이번 경기 발렌시아가 이번 경기에서 어떤 힘을 보여줄 수 있을지가 상당히 기대되는 경기인데, 이번 경기 발렌시아는 공격적인 힘을 얼마나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을지가 중요하다고 보며, 아스날은 수비에서 얼마나 안정감을 보여줄 수 있을지가 이번 경기에서 핵심이라는 사실을 고려해보게 되는 경기입니다. 원정팀은 개인적으로 원정에서 보여주고 있는 수비라인을 고려해본다면 조금은 불안감을 가지고 있지만, 이제는 남은 동기부여가 유로파리그라는 사실을 고려해보는 만큼, 이번 경기 아스날에 힘을 확실하게 믿기는 어렵다는 점을 기억해보게 됩니다. 분명 이번 경기 발렌시아가 홈에 이점을 가져가는 만큼 몰아부치겠지만 아스날이 스코어를 지켜가면서 무승부를 거두지않을까라고 보게 되는 경기입니다. 이번 경기는 무승부를 예상합니다.

 

 

Posted by 달바라기s

 

 

 

 

 

 

첼시

 

1차전 원정길에 올라서 무승부를 거두었지만, 충분히 승리를 가져올 수 있었던 만큼, 조금은 아쉽지만, 그래도 홈으로 돌아온 입장에서 2차전을 맞이하는 만큼, 부담감은 전혀 없다. 또한 리그에서 챔피언스리그를 확정지어온 만큼, 이번 경기에서 보여줄 경기력, 확실히 부담감도 없이 수월한 경기운영을 보여주지않을까라고 생각해보게 되는 경기입니다. 이번 경기에서도 점유율을 끌어올리면서 확실히 공격적인 힘을 보여줄 것이라는 사실, 리그에서도 부담없는 만큼, 로테이션을 가동해도 실력자체가 상당히 쟁쟁한 선수들을 구성한 만큼, 이번 경기에서도 앞서나가는 경기운영에 힘을 기대해보게 된다는 사실, 쉽지않은 경기를 치르기는 하겠지만, 그래도 1차전을 본다면 이번 경기도 무난하게 풀어갈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는 리그에 대한 부담감이 사라진 만큼, 이번 경기 결승에 대한 동기부여를 보여주어도 이상하지않은 경기라고 봅니다. 다만 캉테를 잃어버린 만큼, 미드필더진에 누수를 어떻게 이겨내는지가 상당히 중요하다는 점, 조르지뉴와 코바치치에 역활이 더욱더 중요해진 입장입니다. 또한 이번 경기에서 로프터스 치크에 계속된 활약에 더해서 페드로와 윌리안 그리고 지루가 공격에서 힘을 보여줄 수 있을지, 실점을 기록하지만 않아도 확실하게 우세하지만, 경기마다 보여주는 집중력에 대한 아쉬움은 존재한다는 점, 이번 경기 주전선수들을 가동해도 부담없는 만큼, 개인적으로 첼시가 상당히 집중력있는 경기력을 선보여주기를 기대해보게 되는 경기입니다.

 

 


프랑크푸르트

 

1차전 홈에서 승기를 잡아내지 못하면서 상당히 아쉬운 경기력을 보여주었던 만큼, 이번 경기에서도 확실하게 승기를 가져오는 그림을 기대하기는 어려워보인다는 사실을 고려해보게 되는데, 이번 경기에서 보여줄 경기운영, 전체적으로 압도적인 힘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보게 된다는 사실, 경기전체적으로 1차전에서도 상당히 밀리는 경기양상을 보여주었습니다. 원정에서 큰 힘을 보여주기란 쉽지않아보이는 것이 사실이라고 보는 입장, 이번 경기 개인적으로 프랑크푸르트가 수비를 중심을 펼쳐야하기는 하지만, 원정다득점에 의해서 득점을 올리지못한다면 탈락하는 만큼 ,이번 경기 프랑크푸르트에 힘을 기대하기는 쉽지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이번 경기 프랑크푸르트가 어떤 경기운영에 힘을 보여줄 수 있을지가 기대되는 경기입니다. 경기전체적으로 공격적으로 나서야하지만, 상대에게 개인능력에서는 조금은 밀린다는 점을 고려해보게 되는 만큼, 이번 경기 확실하게 프랑크푸르트에 힘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점, 이번 경기 요비치와 가치노비치 그리고 코스타치와 다 코스타에 경기력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보는데, 확실하게 이번 경기에서 힘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은 사실, 분명 이번 경기에서 수비적으로 상대에게 흔들렸던 부분, 개인 드리블 돌파를 어떻게 제어할 수 있을지가 너무나도 기대되는 부면이라고 생각해보게 됩니다. 이번 경기 힌테레거와 아브라함 그리고 팔레트에 3백이 견고함을 보여주면서 공격에 힘을 확실하게 보여주기를 기대해보게 되는 경기입니다.


 

 

 

 

 

 

 

최종분석

 

첼시와 프랑크푸르트에 맞대결, 이번 경기에서 보여줄 경기운영, 홈팀이 확실하게 앞서나갈 것이라고 보는데, 이제는 리그에 대한 부담감도 덜어낸 만큼, 홈팀의 힘을 기대해보아도 나쁘지않은 흐름이라는 사실을 고려해보게 됩니다. 이번 경기 개인적으로 첼시가 이번 경기에서 어떤 공격적인 운영을 보여줄 수 있을지, 아니면 로테이션을 가동할지는 모르지만, 그래도 첼시에 전력자체가 상당히 강하다는 사실을 고려해보게 되는 경기라는 사실, 이번 경기에서 프랑크푸르트가 과연 얼마나 공격보다는 수비를 중심으로 수비에서 힘을 보여주면서 역습을 노릴 수 있을지, 하지만 첼시에 경기력을 홈에서 잡아내기는 상당히 어려워보이는 것이 사실이라는 사실, 개인적으로 이번 경기에서 보여줄 첼시에 경기운영에 힘을 더욱더 기대해보게 되는 경기입니다. 이번경기는 첼시의 승리를 예상합니다.

 

 

Posted by 달바라기s

 

 

 

 

 

 

아약스

 

아약스는 지난 1차전 토트넘의 홈에서 1:0으로 승리를 기록하는데 성공하며 한발 앞섰다. 전력상 약세일거란 판단과는 달리 전반전부터 주도권을 잡는데 성공한 아약스는 계속해서 상대의 골문을 노렸고 반드베이크의 선제골로 앞서더니 후반전까지 실점없이 승리를 기록했다. 최근 아약스 전체적인 선수들의 폼이 너무도 좋다. 바로 직전에 치른 컵대회 결승전에서도 빌럼을 상대로 4:0으로 대승을 거두는데 성공한 아약스인데 이제 자신들의 구장으로 상대를 불러들이는만큼 부담감 없이 자신들의 홈의 이점만 챙겨 경기를 치르는데 집중할듯. 주전 선수들중 특별한 결장자도 없는 아약스라 라인업의 큰 변화없이 나올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네레스-타디치-지혜흐등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을법한 최전방 공격수들로 공격라인을 구성하고 중원에서 데용과 반드베이크가 백업 역할을 하며 상대의 수비진을 압박 할것으로 예상된다. 미드필더와 공격라인의 짧은 패스로 상대 수비진을 흐트러트리는 플레이는 장점으로 적용될것으로 예상되며 이미 상대팀 선수들은 많이 지쳐있는 상태라 높은 집중력만 보이며 경기를 진행 한다면 이번 경기도 아약스가 유리한 경기를 치를거라 판단되고 있다. 아약스의 승리를 예상해 보는 바이다.

 

 

 

토트넘

 

토트넘은 지난 1차전 자신의 구장에서 펼친 경기에서 1:0으로 쓴 패배를 겪고 2차전을 준비한다. 주전 선수들 일부의 결장으로 인해 원활한 공격전개가 이뤄지지 않던 토트넘은 델리알리를 비롯해서 요렌테-루카스가 상대 골문을 열기 위해 노력했지만 수포로 돌아가며 결국 패배를 기록했다. 이제 이번 경기에선 손흥민이 복귀하기에 공격라인은 조금더 보강이 될거란 판단이다. 하지만 지난 본머스와의 경기에선 동기부여가 강한 경기였음에도 불구하고 최전방의 공격수들이 상당히 부진함이 보였고 전체적인 선수들이 많이 지쳐보이던 기색이 역력했던 상황이다. 베르통언과 산체스-에릭센등이 최대한 골문을 열어주지 않기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긴 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지쳐가는 모습이 많고 얇은 스쿼드로 인해 주전 선수들이 교체될 경우엔 경기력의 기복이 상당히 심해지는게 현재 토트넘의 고질적인 패배의 요인이라 판단되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이제 네덜란드로 원정 경기를 떠나야 한다는건 선수들의 컨디션이 좋지 못할거고 경기력이 상당히 떨어질거란 판단이다. 아쉽게도 이번 경기는 토트놈이 패배를 기록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최종분석

 

토트넘 홈에서 열린 1차전에서 아약스가 1-0으로 승리하였습니다. 손흥민이 결장하였던 경기이긴 했지만 토트넘은 유효슈팅을 한 개밖에 만들어내지 못하며 위협적인 찬스를 거의 만들어내지 못했고, 아약스가 좀 더 창의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약스 홈에서 열리는 2차전이기 때문에 토트넘이 분명 불리한 경기이지만 손흥민이 복귀하기 때문에 이전보다는 좀 더 날카로운 공격이 가능한것으로 보여집니다. 아약스는 원정에서 승리를 거두긴 하였지만 단 한골 득점에 그쳤기 때문에 이번경기 수비만 해서는 안된다는 걸 잘알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좀 더 다득점 양상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은것으로 보인다. 토트넘에도 분명 반등의 가능성이 열려있는 경기지만 케인과 베르통언 등 공수의 핵심 자원들의 결장이 확정되거나 출전이 불투명한 상황이기 때문에 손흥민이 가져다줄 변수만으로는 이변을 만들어 내는건 결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번경기는 아약스의 승리 or 무승부를 예상한다.

 

 

Posted by 달바라기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