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세계랭킹 37위 한국은 2018 월드컵에 진출했으나, 1승 2패를 기록하며 16강에 진출하지 못했다. 신태용 감독이 사임했고, 포르투갈의 벤투 감독이 새롭게 임명됐다. 아시안컵에서는 8강에서 탈락하며 기대이하의 결과물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지난 호주와의 A매치에서 1대0 승리를 거두었다. 승리를 거뒀지만 경험과 원정의 압박을 느꼈을 호주를 상대로 기대 이상의 모습은 보이지 못했다. 이번 역시 마찬가지로 보여지며, 지난 경기 교체투입으로 골을 기록한 황의조가 빼어난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탄탄한 이란 수비수들을 뚫고 그 과정까지 어이지기는 어려워 보이는건 사실이다. 오히려 역습에 능한 이란에게 무너질 가능성이 보이기도 한다.

 

 


이란

 

세계랭킹 21위 이란은 아시아 최종예선 A조에서 6승4패로 1위, 월드컵에 진출했다. 케이로스 감독이 오랫동안 이란을 맡으며 성공적인 세대교체를 이뤄냈다. 아즈문-데자가 등을 중심으로 아시아의 맹주 자리를 더욱 굳건히 했다. 하지만 월드컵에서는 이렇다할 성과를 내진 못했다. 아시안컵에서는 2004년 3위 이후 수상기록이 업었으나, 언제든지 순위 안에 들어갈 수 있을마난 전력이다. 이란은 지난 A매치에서 시리아를 상대로 5대0 승리를 거두었다. 특히 공격수 메흐디 타레미가 해트트릭을 기록하는 등 뜨거운 발 끝 감각을 선보였다. 한국 미드필더진에 우위를 점하는 쪽은 이란일 가능성이 높아보이며 중원에서부터 이어지는 날카로운 세트피스로 이은 결정력 역시 한국보다 이란이 조금 더 나아보인다.

 

 

 

 

 

 

 

 

 

최종분석

 

객관적인 전력 분석으로 보았을땐 이란의 전력이 한국보다 조금더 우위에 있다고 보여지고 있다. 이란은 케이로스 감독 이후 벨기에의 축구영웅 빌모츠가 감독을 맡고 있으며, 아직 빌모츠 감독의 전술에 100프로 녹아들진 않았다고 보여진다. 최근 이란에게 5경기 무승 이라는 굴욕적인 상대전적을 가지고 있는만큼 이번 경기에서 승리를 해서 무승행진을 끊어야 할것으로 보인다. 벤투감독의 선수 교체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한국의 승리를 기원해본다. 이번 경기는 무승부를 예상한다.

 

 

 

 

 

 

Posted by 달바라기s